5월 31일부터 서비스가 시작되는 대환대출 플랫폼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것이 아니었어요. 대출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업체, 은행, 카드사, 보험사, 캐피탈, 저축은행 53개 업체와 핀테크 23개 업체에서 각각 서비스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을지, 어디서 신청하는 것이 유리할지, dsr은 적용되는지 등의 내용들을 아래 글을 통해 정확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랫폼 조건, 이용 자격은?
대환대출은 기존에 내가 빌린 돈의 이자율 보다, 더 낮은 이율로 기존 대출과 다른 대출을 받아 기존 채무를 상환하고 후에 받은 것을 계속 갚아나가는 것을 의미하였습니다.
이자 비용을 줄이기 위해 오래전부터 시행되어 오던 금융 상품의 일종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준 이율이 낮은 시기에는 상당히 유의미할 수 있었지만, 요즘 처럼 전체적으로 이자율가 높은 시기에는 사용이 어려웠기에, 최근 가계 부채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 되었고 특히 2금융권 연체율이 높아지면서 1금융에서 위험을 부담호도록 플랫폼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1️⃣ 해당 상품에 내용 정리
- 신청가능 시간은 09시부터 16시까지입니다.
- 신청 시 소요시간은 15분 내외지만 접속량이 많아 더 걸릴 수 있습니다
- 은행, 저축은행, 카드사, 보험사, 캐피탈 등 포함하여 53개 업체입니다.
- 아무리 조회해서 신용점수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2️⃣ 주의사항
- 올해 신규로 받은 자금은 불가합니다.(22년 12월 31일 이전 대출만 신청가능)
- 이용 횟수는 제한이 없었습니다.
-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면 계약 실행 후 6개월이 경과해야합니다.
-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은행을 방문하셔서 진행가능합니다.
3️⃣ 한도 및 체크사항
- 최대 10억까지만 신청가능합니다.
- 보증이나 담보 없는 대출만 신청가능합니다.
- 서울보증보험에 가입되었다면 진행 할수 없습니다.
- 기존 채무통합처럼 묶어서는 불가하고 대출 건별로 갈아타야 합니다.
- 서민금융 상품(햇살론, 새희망홀씨 등)정부지원 대환대출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만, 카드론은 아직 조회 시스템이 미비해서 신청불가능합니다.
- 카드론은 7월 1일부로 이용가능
4️⃣ 대환대출 조건
- 신용대출 받을 수 있는 소득, 및 재산, 신용점수에 따라 차등
- 연체가 있거나 법률 분쟁, 압류, 거래정지가 되어 있으면 불가능합니다.
- 각 회사마다 우대 조건이 다르므로 비교하셔야 합니다.
- DSR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존 대출을 변경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용 서비스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간 소득 2400만원 이상, 재직 기간 1년 이상, 4대 보험 가입 등을 통한 증명 절차가 필요합니다.